10. 교육대학원 입학가이드(교원자격증)

컨텐츠 정보

본문


1. 교육대학원 진학동기

- 교육대학원은 특수대학원으로, 현직 교사들에게 교육 이론과 교육 현장을 연계하여 재교육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 그러나 부수적으로 양성과정을 통해 교원양성기능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교육대학원은 석사과정만 있으며 주로 야간이나 계절제로 운영되고 졸업을 하면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면 석사과정을 졸업한 후, 일반대학원이나 교육전문대학원 박사과정에 진학하여야합니다.

- 교육대학원 진학동기는 개인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동기를 들 수 있습니다.


① 현직 교사들이 재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교과방법학 등 교육이론과 교육현장을 연계하여 자신의 담당교과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통한 성취욕구 달성

② 현직 교사들이 전직, 승진 등에서 유리한 경력을 얻기 위한 수단

③ 교사 지망생들이 교육대학원에 개설된 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하여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수단

④ 기타 교육분야에 대한 관심이나 학문연구를 통하여 인류와 사회를 위해 공헌하겠다는 욕구 등


2. 교육대학원 입학자격

- 교육대학원은 대학에서 전공한 분야와 다른 분야를 전공하여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 학사자격증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 학점은행제, 독학사 과정에서 대학과정 이수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해도 입학자격이 부여됩니다.

-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 입학자격

- 교육대학원에 개설된 교원양성과정 이수를 통해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 교육대학원 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교육대학원에서 사전 확인하셔야합니다.

- 학부 전공과 교육대학원 전공분야가 동일해야합니다.

- 입학 후 반드시 학부와 교육대학원 교과목을 합하여 각 자격증별로 필요한 교직 및 전공과목을 이수하여야하며, 교육 봉사 시간 및 교생 실습을 거쳐야 하고 응급처치 교육 및 교직 인적성 검사 등을 이수해야합니다.

- 교육대학원 학생 중에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생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각 교육대학원마다 양성과정인원(교원자격증 취득T/O)은 제한이 있습니다.

- 특히 교사자격증 취득 희망여부를 입학 때 문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입학 후에는 번복할 수 없습니다.


4. 취득할 수 있는 교원 자격증 종류

- 교육대학원에서 취득 할 수 있는 교원자격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러나 각 교육대학원 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셔야합니다.

① 중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

② 전문상담교사(2급) 자격증

③ 유치원 정교사(2급) 자격증

④ 특수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

⑤ 영양교사(2급) 자격증

⑥ 사서교사(2급) 자격증

⑦ 초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일부 교육대학원에서만 가능)

⑧ 기타 교사자격증을 소지하거나 현직 교사 경우 중등학교 정교사(1급) 자격증이나 중등학교 부전공 자격증,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5. 교육대학원 교직과정 양성기관(대학원별 / 교원자격증)


확인하기 클릭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