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대학원 입학시험 준비

컨텐츠 정보

본문


1. 학점

- 대부분의 대학원 입학에서 정해진 학점기준은 없습니다.

- 그러나 서류평가에서 학점이 큰 영향을 미치는 대학원도 있으므로 대학원별로 전형평가방법을 사전에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영어

대학원 입학에 있어 영어점수를 요구하는 대학원도 있고 요구하지 않는 대학원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요구사항과 평가방법을 살펴보고 준비하시면 됩니다

- 대학에 따라서는 제2외국어 시험을 보는 대학원도 있음을 유의하여야합니다.


3. 전공시험

- 전공분야에 대한 시험문제는 지원하는 대학원의 재학생이나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하여 기존의 시험문제에 관한 개략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4. 면접

면접은 입학서류에서 제출하였던 학업 및 연구계획서를 토대로 실시됩니다.

- 면접은 혼자 보는 경우도 있지만 지원자가 많을 경우는 3-5명이 함께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 면접은 대학원과 학과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는 대학원의 학과에서 필요한 정보를 토대로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 특히 면접을 볼 때 본 대학원을 꼭 입학하고 싶다는 의지표현과 성실한 학습자세와 열정, 대학원 과정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표현 등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공통 질문

① 본 대학원을 왜 선택하였는가?

② 전공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③ 학업에 대한 열의와 자세 등은 어떠한가?

④ 박사과정의 경우 본인의 석사논문의 요지와 향후 계획


5. 학업 및 연구계획서

- 학업 및 연구계획서는 대학원 면접에 있어 의미있는 평가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시간적 여유를 갖고 차분하게 작성하여야 합니다.

- 원서마감을 앞두고 시간에 쫒기면서 갑자기 쓰면 아무래도 좋은 내용이 나오기 어렵죠. 또 대필 등 편법을 쓰게 되면 면접 시 교수들의 질의과정에서 탄로 날 수도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 자기소개서가 주관성이 강하다면 학업계획서는 객관성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점을 나타내도록 합니다.

- 즉 대학원에 입학한 후 학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얼마나 체계적이고 충실한 연구계획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 잘 표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인터넷 등에서 기존의 여러 예문을 참조하되 진정성 있고 나름대로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도록 하며, 지원 대학원별의 소정양식과 주제에 맞추어 기술해야 합니다. 


1) 학업 및 연구계획서 구성요소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