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 일반대학원

컨텐츠 정보

본문


1.연혁

- 우리나라 일반대학원은 1949년 12월 '교육법'과 1952년의 '교육법 시행령'을 통해서 학위종류, 수학연한 등 제도적 기틀이 마련되어있으며, 1997년에 제정 · 공포된 「고등교육법」과 1998년의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현재 운영되고있습니다.


2. 일반대학원 설치

- 일반대학원은 1개 대학교에 1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2020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172개 일반대학원이 있으며, 약 2,300여개 전공학과에서 매년 박사과정 23,000명, 석사과정 41,000여 명의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일반대학원은 학문연구 및 고급연구인력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으로 다양한 종류와 명칭을 가진 여러 대학원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대학원입니다. 

- 통상적으로 대학에서 수식어 없이 대학원하면 일반대학원을 지칭하며, 대학원장하면 일반대학원장을 의미합니다.

- 대학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대학원에 있습니다. 세계 명문대일수록 학부도 학부지만 대학원의 학문적 성과가 대학평가에 대단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3. 수업운영

- 주간에 수업이 이루어지고, 원서 강독과 실험실습, 전공관련 주제토론 등을 바탕으로 하여 강의가 진행됩니다.

- 일반대학원 재학생은 전일제 학생과 시간제 학생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수업이나 강의시간이 다른 것이 아니고 모두 함께 강의를 수강합니다. 이 둘의 차이는 학교에 상주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대학원생을 구분하는 일반화된 용어에 불과합니다.

- 전일제 학생(full-time)은 대학원이 곧 직장인 학생으로 조교, 연구실 및 실험실에 근무하면서 연구 및 수업보조, 논문작성, 프로젝트 등을 교수와 함께 수행합니다. 이에 따라 대학원에서 장학금이나 연구비, 생활비 등을 지원받습니다.

- 시간제 학생은 대부분 직장에 재직 중이거나, 개인적인 사유로 수업만 듣는 학생으로 장학금이나 지도교수와 함께 연구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4. 수업연한

- 석사과정 : 2년 이상

- 박사과정 : 2년 이상

- 석박사 통합과정 : 4년 이상

- 수업연한 단축 : 대학원 학칙이 정하는 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이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2017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석사과정 1년 이내, 박사과정 6개월 이내, 석박사통합과정 1년 6개월 이내에서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5. 일반대학원 학위 과정


1) 석사과정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소정의 석사학위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로서
대학원 학칙에 규정된 졸업요건을 충족한 사람은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2017년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은 각 대학원 학칙에 따라 자율적으로 졸업요건을 정할 수 있게 되었다. 즉 석사과정의 경우 학위논문제출이 필수조건이 아니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졸업요건을 정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하였다.)



2) 박사과정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소정의 박사학위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로서논문자격시험과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논문심사에 합격한 사람은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3) 석박사 통합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이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을 연계시켜 학위취득에 소요되는 기간을 단축하여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빨리 배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석사과정을 마친 학생이 석사학위논문이나 박사과정 입학시험 없이 바로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연구와 학문을 계속함으로써 소정의 학문적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석박사 통합과정을 중도에 퇴학하는 자로서 석사학위의 수여기준을 충족한 자에 대하여는 석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4) 학연산 협동과정

학·연·산 협동과정은 해당 대학원과 국내의 연구기관 또는 산업체와의 계약에 의하여 설치·운영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전자통신연구소, 한국식품개발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경연구원, 국립보건원, 사기업의 연구소 등이 협력지하여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국립환경연구원 학연산협동과정, 한국식품연구원 학연산협동개설된다. 학연산 협과정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당연구기관의 추천을 받아야 하며, 미취업자도 지원이 가능하다.
학연산 협동과정에는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석사학위와 박사학위과정을 둘 수 있다.


5) 일반대학원 수여학위

일반대학원은 학칙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학술이론 및 학술연구방법 중심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경우에는전공영역에 대한 별도명칭 표기가 없는 학술학위(academic degree)를 수여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질문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