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결론 작성하기

작성자 정보

  • 셀학요정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결론 작성 Tip


결론은 반드시 본론 내용에 대한 요약이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본인이 느낀 점이나 생각, 문제에 대해 제안할 점이 들어가면 매우 좋습니다. 결론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는 본론 요약과 학습자님만의 생각입니다.


 


1) 간단한 본론 요약 및 생각


본론에 작성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간략히 요약한 1~2문장과 자신의 생각 1~2문장을 넣어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이나 좋은 결론은 아니므로 정말 시간이 없을 때 활용해주세요.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Ⅲ 결론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살펴보았다. 그러나 여기서 강화와 처벌을 사용시 강화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를 막론하고 행동을 일어나게 할 확률이 증가하게 하는데 반하여, 벌은 도리어 반대의 효과가 초래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을 알고 이에 맞춰 적용해야 할 것이다.

 



현대 한국사회 불평등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Ⅲ. 결론

본 과제에서는 불평등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우리나라는 고질적인 여러 불평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회적 양극화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정부에서는 적극적인 사회복지정책 시행으로 갈수록 확대되는 양극화를 해소하는데 좀더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사회의 아동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아동복지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서술하시오.


Ⅲ 결론

현대사회의 아동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아동복지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대사회 아동들은 가정의 기능이 상실되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이러한 흠결을 아동복지로 메울 수 있도록 하고, 가정의 기능이 상실되지 않는 아동들에게도 미래의 일꾼으로 잘 자라나도록 그들을 위한 복지정책 방향을 철저히 수립하여 선진국에 뒤지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위 3가지 예시처럼 본론의 소주제를 한 번 더 언급해 본론 내용을 요약하며 생각을 조금만 덧붙이는 방법입니다. 이미 소주제나 본론에 언급한 내용을 결론에 재작성하는 유형으로 좋은 결론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정말 기한이 촉박할 때만 위처럼 작성해주세요.


 



2) 자세한 본론 요약과 생각 & 제언


본문의 소주제만 나열하며 "~ 알아보았다, 생각해보았다"가 아닌 자세하게 기술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핵심 단어(=소주제)만 나열한 것이 아닌, 생각과 함께 문장을 구성함으로써 평가자가 보기에 좋은 결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실천 기술을 한 가지 선정하여 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Ⅲ. 결론

21세기는 지역사회복지의 시대이다. 현대사회에서 지역사회복지가 사회복지의 중심적 목표로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먼저 도시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들의 삶을 자연스럽게 지탱해 주던 전통적인 공동사회는 점차 붕괴되고, 치열한 이익사회로 전환된 것이다. 1950년 우리나라의 농촌인구가 전체인구의 8할 이상이던 것이 1995년에는 도시인구가 8할 이상이 되었다. 1960년대부터 시작한 산업화와 도시화의 영향으로 농촌사회가 해체되고 도시사회로 전환되면서 기존 농촌사회에서 볼 수 있었던 전통적인 지역공동체의 자조운동이 사라지게 되었다. 지역사회복지란 바로 우리들로부터 멀리 사라져 가고 있는 공동사회를 회복해 보자는 하나의 거시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역사회복지란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던 전통사회의 상부상조의 정신을 중심으로 한 공동체를 회복하려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Ⅲ. 결론

사회복지법제들이 본래의 이념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법제들에 관한 국가의 의무성과 책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강력하게 책임감과 의무감을 갖고 이러한 법제들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각종 사회적 문제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는 국민들의 사회복지 문제에 관해 국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마땅히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질 때, 비로소 그 나라를 복지국가라고 말할 수 있다. 아무리 경제력의 규모가 크다 하더라도 사회복지에 대한 정부지출이 수준 이상에 미치지 못한다면 이는 복지국가가 아닐 것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의 적극적인 책임감과 의무가 지금보다 한층 강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사회복지법제들의 시행의 과정에 있어서 시행의 주체자들의 전문성과 함께 공공성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전문성을 보다 높이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수행하고 있지만, 일선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종사자들의 전문성이나 태도를 살펴보면 미흡한 경우가 많다. 사회복지사업은 그 무엇보다 전문적인 사업이다. 때문에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이 종사해야 그의 효과를 효율적으로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위 예시는 앞서 다룬 간단한 본문 요약과는 다른 느낌입니다. 단순히 본론의 소주제를 나열한 것이 아닌, 본론 요약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생각과 함께 문장이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아래 예시에선 끝부분에 제언을 추가해 결론을 작성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