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본론 작성하기

작성자 정보

  • 셀학요정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드디어 본 게임인 본론 작성입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 예시를 쓱 훝어보시길 바랍니다.



본론 작성 Tip


서론은 "정의 내리기" 방법이 가장 쉽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서론처럼 본론도 조사된 자료를 활용해 소주제에 대한 정의 내리기 및 학습자님의 생각을 조금만 붙여주시면 됩니다.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Ⅱ 본론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와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의 개념


1) 강화(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강화란 어떤 특정한 행동이 나오고 이 행동 뒤에 즉각적으로 주어지는 자극의 제시에 의해 이후의 행동의 빈도가 증가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 자극을 강화물(reinforcer)라고 한다. 


정적강화의 예는 어떤 어린이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하고 나자 어머니가 과자를 주었고 그로 인해 다음에도 그 어린이가 어머니의 심부를 더 자주하게 되었다면, 이때 어린이의 심부름 행동이 증가한 것은 정적 강화에 의한 행동의 예라고 할 수 있다.


부적강화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측면에서는 정적강화와 동일하다. 그러나 과정 면에서는 정적강화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정적강화는 행동의 결과로서 어떤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이후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는 반면에, 부적강화에서는 행동의 결과로서 어떤 자극이 없어짐으로써 행동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부정강화물(negative reinforcer)이라 불리는 이 자극은 대개 유기체가 회피 또는 도피하려고 하는 어떤 것이다.


2) 처벌(정적처벌, 부적처벌)

처벌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처벌이란 특정 행동에 즉각적으로 뒤따라 나오는 자극의 변화에 의해 이후의 행동의 빈도가 감소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여기서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자극을 처벌물(punisher)이라고 한다. 처벌은 정적처벌과 부적처벌로 구별할 수 있다.


정적처벌이란 어떤 자극이 주어짐으로써 행동이 감소하게 되는 경우이며, 부적처벌은 어떤 자극이 없어짐으로써 행동이 감소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아이가 나쁜 짓을 했을 때 부모가 매를 때림으로써 나쁜 짓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된다면 이것은 정적처벌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제한속도를 지키지 않고 과속을 하다가 벌금을 내는 것이나, 직장에서 상품을 훼손하여 월급에서 그 값만큼 삭감당하는 것은 부적처벌이라고 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긍정적인 강화물인 돈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위 예시에선 정적강화나 부적강화 등에 대한 정의를 서술하며 사례만 살짝 추가했습니다. 서론처럼 본론도 소주제에 대한 정의를 중점으로 작성하면 조금의 살만 붙여도 쉽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실천 기술을 한 가지 선정하여 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실천 기술


2) 연계 기술

일반적으로 연계는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모임 및 회의를 통하여 서비스 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한 후 개별기관들이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별기관의 정체성은 유지하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팀접근을 시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연계 기술은 제반 자원의 공유와 상호 교류를 위해, 또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합당한 능력을 갖춘 둘 이상의 개인이나 기관 혹은 조직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을 한 체계로 엮어 놓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에서 지역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고 협력하기 위한 지역사회 내 자원을 동원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연계 기술이 강조되고 있다.


3) 조직화 기술

지역사회복지에서 조직화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인력이나 서비스를 규합하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합당하게 운영해 나가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서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 주민을 대표하는 일정 수의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가 처한 상황과 해결 방향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합당한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만들고, 이 조직이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

 


위 예시처럼  특정 단어에 대한 개념을 서술해야 할 때는 정의만 서술하셔도 됩니다. 조사된 자료를 보시고 해당하는 내용을 찾은 후, 발췌 및 수정으로 본론을 구성하시면 됩니다.


 


본론 작성의 핵심 


모든 글을 꼼꼼히 읽고 이해하는 것도 좋지만, 위 예시처럼 소주제에 대한 내용만 쏙 쏙 골라서 작성하시는 방법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목차 및 서론을 작성하신 후 소주제를 중심으로 자료를 활용하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