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서론 작성하기

작성자 정보

  • 셀학요정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레포트 작성하실 때 가장 어렵다고 말씀 주시는 부분 중 하나가 "서론 작성"입니다. 어떤 일이든 시작이 가장 어렵듯, 레포트의 시작인 서론도 어렵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작성에 대한 팁과 예시들을 보며 서론 작성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론의 예시를 꼼꼼히 확인하지 마시고 쓱 훝어본다는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뉘앙스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서론 작성 Tip



1) 주제에 대한 배경으로 시작하기


레포트 주제의 핵심 단어에 대한 배경부터 작성하시는 방법입니다. 핵심 단어에 대한 배경을 작성하므로 서술하고자 하는 레포트 주제의 중요성을 부각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3가지 예시들을 참고해주세요.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서 쓰시오.

Ⅰ 서론

사회복지법은 근래에 들어서 등장한 법이다. 19세기 하아그리브스와 제임스 와트 등에 의하여 시작되어진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 인류는 물질의 풍요와 생활의 편리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물질적인 향상과 생활 편리의 뒷면에는 이에 수반되는 각종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는 인류는 또 다른 이데올로기의 재앙과 맞물리며 전쟁까지 치르는 상황을 맞게 되었다.


기계화 및 공장화는 다양한 문제, 즉 인구의 도시 집중과 주택문제, 노동문제와 보건의료문제를 비롯하여 환경문제 등을 발생시켰다. 이에 따라 새로운 영역에서 다양한 학문들과 법제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법제들이 기존의 법체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사회법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낸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사회적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이 바로 실업과 빈곤의 문제였다.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야기되어진 실업의 문제는 빈곤을 초래하였다. 이는 지속적으로 대량화, 장기화되어갔으며, 더 이상 기존의 구빈 대책으로는 대처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19세기말 이후, 세계 각국에서 체험하였던 대량실업의 희생자는 개인의 부도덕성과 나태에 관한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비복지의 산물이었으며, 이에 국가의 책임 및 개인의 복지권이라는 개념이 동시에 나타나게 되었다. 이에 각국에서는 사회복지법을 제정하기에 이른다.


하여 필자는 본 과제의 수행을 통해 사회복지법의 이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사회복지법의 평등사상과 인도주의사상, 그리고 사회책임사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대사회의 아동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아동복지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현대 가정은 인간이 생물학적 개체로 태어나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성장과 발달을 시작하는 최초의 생활환경으로서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최초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개인의 성격,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및 행동수행 능력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정은 아동이 태어나 보호를 받으며 발달해야 하는 기본적인 터전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자녀가 언어, 인지, 사고, 학습능력 등에서 유능한 성인으로 변화해 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아동은 태어나 보호를 받으며 발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 동안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로의 변화과정에서 가족구조 및 부모의 역할, 가정의 기능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으로써 핵가족화에 따르는 문제가 제기 되어 왔으며 특히 가족구성원이 결손 된 결손가정의 문제와 생활의 기반인 경제력 결핍이 그 특성을 이루는 빈곤가정의 문제 등이 지적되어 왔다. 이는 현대 아동들의 부정적 특징으로 대두되어 아동복지의 필요성을 더욱 각인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현대사회의 아동특성과 아동복지의 필요성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의 아동복지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 및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실천 기술을 한 가지 선정하여 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점차적으로 심각해지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해결에 대한 사회복지의 역할은 날로 중요해 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역할 또한 전문직으로서의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오늘날 우리 사회의 지역사회복지 환경은 많은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여 이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인구 고령화 현상 가족기능의 약화 지역경제의 악화로 인한 지역사회 부조의 저하 지역주민 욕구의 다양화 등으로 사회복지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국가의 기존 사회복지 전달체계는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에 새로운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마련하여 시범사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고 지역사회 또한 다양한 사회복지 조직이 설립되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들 조직 간의 서비스 연계와 조정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역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 실천 기술을 한 가지 선정하여 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보겠다.

 


위 3가지 예시 모두 핵심 단어에 대한 배경을 서술하며 주제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론의 끝부분엔 본론의 구성(소주제)으로 말을 맺음으로써 자연스럽게 본론으로 이어지도록 서술했습니다.






2) 주제의 핵심에 대해 정의 내리기


주제의 핵심에 대한 정의부터 작성하시는 방법입니다. 레조사에서 추천드리는 방법이며 이전 방법보다 쉽게 서론 작성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아래 2가지 예시들을 참고해주세요.


 


현대 한국사회 불평등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 토론해 보세요.


Ⅰ. 서론

사회복지법의 이념 중 하나인 평등이란 인간의 존엄, 권리, 인격, 가치, 행복의 추구 등에 있어 차별 없이 같은 상태를 말한다. 사회복지에서의 평등은 사회복지의 목적인 사회통합으로 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기능을 하는데, 현실에선 평등하지 못한 일을 겪으며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한국사회에는 여러 불평등이 존재한다. 교육의 불평등, 성 불평등, 인종 불평등, 소득 불평등, 지역 불평등이 바로 그것인데, 이러한 불평등은 모두 사회통합을 저해하고 사람간 불신을 초래하는 요인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할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현대 한국사회 불평등의 사례를 한 가지 소개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에 대해 토론해 보겠다.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하시오.


Ⅰ 서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인간을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자발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인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르고,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형성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강화인자가 뒤따라오는 반응은 강화해지며, 그러므로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강화되는 반응은 그 빈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반응증가는 행동의 변화이기 때문에 강화는 학습을 야기한다. 강화한 반응을 강화게 하는-반응률 또는 반응을 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기제이다. 즉 반응의 강해짐으로 인도하는 어떤 자극 또는 사태이다. 이에 본 장에서는 강화와 처벌의 종류(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를 이론적으로 기술하고 각각의 종류에 대한 예시를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1가지 이상씩 기술해보고자 한다.

 


위 2가지 예시 모두 주제의 핵심에 대한 정의로 서론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첫 사례는 평등에 대한 정의로 시작하며, 두 번째 사례는 주제엔 없지만 주제의 큰 틀이 되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정의를 중점으로 서론을 작성했습니다. 공통으로 서론의 끝부분엔 본론으로 넘어가기 자연스럽게 본론의 구성(소주제)으로 작성한 예시입니다.


 


정의 내리기를 추천하는 이유



배경 작성보다 쉽습니다. 핵심 단어에 대한 발전과정이나 배경을 이해하고 짧게 요약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입니다. 반면 정의 내리며 시작하는 방법은 주제에 대한 핵심 단어 or 큰 틀에 대한 사전적 정의만 서술하면 되니 비교적 짧은 시간 내 서론 작성이 가능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